세컨드웨이브 모두개방하기
http://blog.daum.net/savethestar/184
세컨드웨이브 난이도 상승부분 개인평가
검은색 : 난이도 상승 : 임파/철인에서는 매우 매우 힘듬.
보라색 : 매우어려움
빨간색 : 어려움
파랑색 : 중간
연두색 : 낮음
연두색은 대처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기나, 이점을 활용할 실력이 된다면 게임이 쉬워질 수도 있다.
단 세이브로드가 가능하다면, 파랑과 연두색 몇개를 잘 조합하면 더 재미있게 플레이 가능하지만,
철인이라면..
대미지 룰렛 : 무기 데미지의 변동 폭이 커집니다.
대처법 - 확실한 치명타 옵션을 이용해서 100%로 치명타를 띄우면 됩니다만, 분대시야 너프 저격수뎀지가 1,2 뜨면 고통받는다.
반대로 적의 공격도 1,2가 뜰수도 있다.
새로운 경제 체계 : 각 회원국의 자원금이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늘어나면 좋지만, 대체로 줄어드는듯, 늘어난 국가들을 먼저 노리고 쏴주자.
- 16위성을 쏜다면 전체적으론 늘어나는듯 하다.
개성중시 : 신병 초기의 능력치가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잘뽑으면 대박, 좋은 병사를 뽑으려면 운이나 자금이 필요하다.
결과주의 : 패닉 레벨이 증가하면 회원국의 지원금이 감소합니다.
- 자금이 줄어들어 초반난이도가 상승하게된다.후반 패닉이 안정화되면 무관해지는 옵션이지만, 그때는 않그래도 쉽다.
로또 보상 : 외계인의 납치 활동을 저지하고 받는 보상이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운이 좋다면, 납치에서 과학자나 기술자를 6명까지 획득. 돈도 200이상 먹을 수 있다.
조준 각도 : 적을 측면에서 공격할 때 거리가 가까울수록 조준 보너스를 받습니다.
- 측면잡고 쏠때 샷건처럼 보너스가 좋다. 돌격병에게 좋은 옵션. 샷건계열이 아니아도 근접시 100%가 잘뜬다.
개성중시 : 신병 초기의 능력치가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잘뽑으면 대박, 좋은 병사를 뽑으려면 운이나 자금이 필요하다.
- 첫미션 시작시 받은 병사와 병영의 상태가 좋다면 난이도를 낮추게 할수도 있다.
잠재력 : 병사 지급 시, 능력치가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운이 좋다면, 급상승도 가능하지만, 기본이 좋던 병사가 별로 못클수도 있다는 것은 함정.
훈련 룰렛 : 각 병사의 훈련 트리는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MEC 강화병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롱워모드의 8직에 영향받은 듯한데, 초엘리트병이 나올수도 있지만, 쩌리가 될 확률도..
- 운이 좋다면, 급상승도 가능하지만, 기본이 좋던 병사가 별로 못클수도 있다는 것은 함정.
훈련 룰렛 : 각 병사의 훈련 트리는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MEC 강화병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롱워모드의 8직에 영향받은 듯한데, 초엘리트병이 나올수도 있지만, 쩌리가 될 확률도..
- 예) 대전차+가깝고도먼+총알세례+속사+돌격병 : 합금캐논을 들고 기계에 악몽을 선사해줄 병사.
- 낮은 계급에 은밀기동(+모방피부)을 획득한 정찰병을 획득할 수도 있다.
- 몇명만 키우고 엔딩으로 갈때에는 일정 스킬이 없어서 귀찮아 질수도 있지만,(예반,스캐너등)
여러병사를 키우다보면 괴물같은 병사들이 생기게 된다.
저장질 : 저장된 게임을 불러오면 무작위 번호 시드가 초기화되어, 같은 행동을 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철인플레이를 하시는분들에게는 영향이 없을 듯. 그닥 무관.
피바람 : 전투 중 부상을 당한 병사는 해당 임무 동안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 맞으면 엘리트병이 쩌리가 된다. 멕병이나 시브를 이용해서 기계방패를 쓰자.
저장질 : 저장된 게임을 불러오면 무작위 번호 시드가 초기화되어, 같은 행동을 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철인플레이를 하시는분들에게는 영향이 없을 듯. 그닥 무관.
피바람 : 전투 중 부상을 당한 병사는 해당 임무 동안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 맞으면 엘리트병이 쩌리가 된다. 멕병이나 시브를 이용해서 기계방패를 쓰자.
- 아니면, 노미스플레이를 하면된다. 맞아도 퓨전런처는 잘들어간다. 역시 중화기!. 추천은 6모방피부.
확실한 치명타 : 측면 공격을 가하면 치명타를 입힙니다.
- 실력이 좋아서 측면을 잘 잡으면 정말 좋은 옵션이나, 초반 외계에게 측면을 잡힌다면, 원샷원킬당할 것이다.
대의 명분 : 사이오닉 능력을 갖춘 외계인을 심문해야만 사이오닉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외계인기지에서 섹토지휘관을 생포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난이도상승에 무관하다.
마라톤 : 게임 완료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 저난이도에서나 시도하는게.. 임파에선 패닉관리가 힘들다. - 테스트결과 임파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확실한 치명타 : 측면 공격을 가하면 치명타를 입힙니다.
- 실력이 좋아서 측면을 잘 잡으면 정말 좋은 옵션이나, 초반 외계에게 측면을 잡힌다면, 원샷원킬당할 것이다.
대의 명분 : 사이오닉 능력을 갖춘 외계인을 심문해야만 사이오닉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외계인기지에서 섹토지휘관을 생포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난이도상승에 무관하다.
마라톤 : 게임 완료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 저난이도에서나 시도하는게.. 임파에선 패닉관리가 힘들다. - 테스트결과 임파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참조할 것
결과주의 : 패닉 레벨이 증가하면 회원국의 지원금이 감소합니다.
- 자금이 줄어들어 초반난이도가 상승하게된다.후반 패닉이 안정화되면 무관해지는 옵션이지만, 그때는 않그래도 쉽다.
로또 보상 : 외계인의 납치 활동을 저지하고 받는 보상이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운이 좋다면, 납치에서 과학자나 기술자를 6명까지 획득. 돈도 200이상 먹을 수 있다.
- 반대로 과학자나 기술자가 2명까지 줄어들고 돈도 줄어들수도 있다는 것.
생산 효율 감소 : 위성을 만들 때마다 제조 비용이 증가합니다.
- 돈치트라도 하지 않는 이상은 임파에선 하지말 것.
생산 효율 감소 : 위성을 만들 때마다 제조 비용이 증가합니다.
- 돈치트라도 하지 않는 이상은 임파에선 하지말 것.
- 첫 위성가격이 210원이 된다. 기술자증가에 따라 줄어들긴 하지만(첫납치미션후 163원정도?) , 두번째위성부터 가격상승이..
- 마라톤과 결합시 첫위성 정가는 420원이다. 첫납치미션후엔 324원정도일 듯?
초월적 존재 : 병사의 사이오닉 적성이 매우 드물게 발견됩니다.
- 초고속클리어(사이오닉1명획득)으로 끝내려고 할땐 무관한 옵션.
초월적 존재 : 병사의 사이오닉 적성이 매우 드물게 발견됩니다.
- 초고속클리어(사이오닉1명획득)으로 끝내려고 할땐 무관한 옵션.
- 장기간(게임내시간으로 몇년) 엑스컴을 즐기려면 체크하지말자.
근질근질한 촉수 : 발각된다면 몇몇 외계인들은 움직이거나 경계태세를 취하는 대신 병사에게 사격을 가할지도 모릅니다.
- 가끔 사격도 하더라. 이거 체크 않해도 경계하는 애들은 좀 있다.
근질근질한 촉수 : 발각된다면 몇몇 외계인들은 움직이거나 경계태세를 취하는 대신 병사에게 사격을 가할지도 모릅니다.
- 가끔 사격도 하더라. 이거 체크 않해도 경계하는 애들은 좀 있다.
- 멕토이드, 섹토포드, 사이버디스크 등의 애드에 주의할 것.
- 후반엔 모방피부로 정찰하고, 시야 않나오는 곳에서 퓨전런처+저격수로 다 처리하면 된다.
- 적에게 시야를 주지 않는 것이 임파서블의 기본 플레이임을 잊지말자.
- 모방피부캐릭으로 멕토이드등 사격몹이 포함된 무리를 (시야내에서) 선공할경우,
공격->보이지 않으므로 멕토이드경계->모방피부풀림(발견) 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사격받지 않습니다.)
전후 피해 : 달마다 전체 지원금 주순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 키면 나중엔 월세내고 엑스컴을 운영하게 된다.
- 키면 나중엔 월세내고 엑스컴을 운영하게 된다.
- 가능한 빠르게 클리어하자.
- 연구나 생산이 끝나면 실험실과 작업실을 정리.. 회계 다이어트를 하면 좋다.
E-115 : 비축해 둔 엘레리움이 서서히 분해되어 사라집니다.
- 엘레리움을 획득하면, 빠르게 사용해주고 남는것은 판다.
E-115 : 비축해 둔 엘레리움이 서서히 분해되어 사라집니다.
- 엘레리움을 획득하면, 빠르게 사용해주고 남는것은 판다.
- 주조실에서 연구를 걸어두고, 취소로 회수하는 방식으로 몇일 딜레이는 가능할 듯.
- 엘레리움 문제로 테크나 제작이 딜레이가 된다.
- 뺏을수 장비는 뺏어서 쓰자. (이 옵션이 아니어도 항상!)
완전 손실 : 전투 중 병사가 사망하면 모든 해당 장비를 잃게 됩니다.
- 죽이지 않으면 된다. - 타이탄이후라면 가능하지만, 그전이라면 원샷킬을 당할수 있으니 조심하자.
완전 손실 : 전투 중 병사가 사망하면 모든 해당 장비를 잃게 됩니다.
- 죽이지 않으면 된다. - 타이탄이후라면 가능하지만, 그전이라면 원샷킬을 당할수 있으니 조심하자.
- 딱총초반이라면 무관. 레이저무기+캐러패이스 시절 당하면 아플 것이다.
- 후반에 방심으로 플라즈마중화기+퓨전런처+유령수류탄를 든 중화기를 잃는다면 피눈물이 날수도..
전력 수요 증가 : 모든 시설의 소모 전력량이 증가합니다.
- 그냥 하지 말 것. 임파에서 하고싶은 분은 키고 해보세요.
전력 수요 증가 : 모든 시설의 소모 전력량이 증가합니다.
- 그냥 하지 말 것. 임파에서 하고싶은 분은 키고 해보세요.
- 발전기 발전량은 동일하나, 전력사용량은 2배가 됩니다.
- 마라톤일경우엔 전력사용량뿐아니라 발전기가격 및 건설시간이 2배가 되게된다.
조준 각도 : 적을 측면에서 공격할 때 거리가 가까울수록 조준 보너스를 받습니다.
- 측면잡고 쏠때 샷건처럼 보너스가 좋다. 돌격병에게 좋은 옵션. 샷건계열이 아니아도 근접시 100%가 잘뜬다.
- 단 외계인도 똑같이 적용된다... 한방맞을경우 더 아픈 초반에 적에게 (근접)측면을 주지말자.
정신과 물질의 충돌 : 유전자 개조를 한 병사는 사이오닉 테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이오닉 재능이 있는 병사는 유전자 개조를 받을 수 없습니다.
정신과 물질의 충돌 : 유전자 개조를 한 병사는 사이오닉 테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이오닉 재능이 있는 병사는 유전자 개조를 받을 수 없습니다.
- 클리어시 데려갈 대령한명은 유전자개조를 하지말고 병영에 모셔두자.
- 엑스컴을 게임시간으로 오래즐기면서, 유전자+사이오닉의 초인병을 만들고 싶다면 키지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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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위키내용 펌입니다.
3.2.2 세컨드 웨이브 ¶
2회차 특전들. 유저들이 존재를 확인한 이후 현재는 패치로 정식으로 구동되는 상태. 어려워지게 만드는 옵션들이 대부분이지만 오히려 게임을 쉽게 만드는 것도 몇개 있다. 굵은 글씨는 새로 추가된 옵션이다. 잠재력까지는 쉬움, 마라톤까지는 보통, 인간 초월까지는 클래식 난이도 이상을 클리어해야 오픈된다.
- 무작위 대미지: 무기의 대미지 범위가 넓어집니다.
언뜻 보면 럭키샷이 떠서 좋을 것 같지만 플라스마 저격총에 헤드샷 켜고 때리는데 1대미지 나오는 환상을 체험할 수 있다. 물론 외계인이 때릴때도 1데미지가 심심찮게 많이 뜬다.섹토포드가 공격을 퍼붓는데 1대미지 뜨면 기분이 좋다수류탄/로켓/사이오닉 능력의 데미지는 무작위 대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오로지 사격 대미지만 넓어진다. 대미지 범위는 1부터 최대 대미지+1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 새로운 경제: 각 회원국에서 주는 자금이 무작위가 됩니다.
경기가 안 좋은 경우가 많아서 돈이 심하게 쪼달리게 된다. 북미 시작으로 초반 높은 자금으로 위성 빨리쏘는 전략이 어려워진다. 엑스컴: 에너미 위드인에서는 북미 시작했는데 미국 지원금이 8원인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골룸 - 불평등: 신병은 초기 능력치가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언뜻 보면 나빠보이지만 어차피 신병 고용가격은 싸고 3일만에 얻는게 가능하다. 게다가 이 불평등 옵션은 첫 미션을 끝내고 보유하는 다른 신병들에게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첫 달부터 명중률 90이 넘는 상병 저격수, 샷건을 소총마냥 다루는 돌격병을 얻을수 있다. 보통 명중률이 50,의지력이 20대를 기어다니는 신병들만 드글드글한데 이 옵션을 켜면 손쉽게 명중률 70대에 의지력 40~50대의 병사를 얻을수 있어서 초기에도 신병육성이 매우매우 쉬워진다. 게임이 쉬워지는 몇 안되는 옵션. - 잠재력: 병사사가 진급하면 능력이 무작위로 향상됩니다.
역시 운이 중요한 옵션 중 하나. 소령 중화기병 조준이 90을 돌파하고 대령 저격병 조준이 88에 머무르는 막장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체력도 랜덤히 오르기 때문에 클래식 난이도에서 대령 체력이 겨우 7인 경우도 있다! 불평등과 조합되면 체력이 3~4인 대령 돌격병, 조준이 100을 넘는 대령 중화기병같은 막장사태도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런일은 거의 없고, 보통 대령까지 키우면 저격병은 조준이 110은 심심찮게 넘는다[8] - 붉은 안개: 병사가 전투 중 부상을 입으면 능력치가 감소됩니다.
원래 부상을 입으면 기본적으로 의지가 줄어드는데, 그것에 더하여 다른 능력치도 줄어드는 옵션. 이동력과 조준이 감소해서 굉장히 빡세다.특히 임파철인이라던가, 철파서블이라던가 하면 더욱 - 확실한 치명타: 측면 사격을 하면 치명타를 입힙니다.
좋을 것 같지만 피아 모두 적용되는 터라 양날의 검이다.기껏 우회했는데 빗나감!자신이 우회기동을 잘 한다고 생각하면 켜는 것이 좋다. 100% 치명타면 선공을 잡은 쪽이 거의 무조건 녹일 수 있는데 게임 특성상 자신이 선공을 잡는 경우가 90%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 역시 게임이 쉬워지는 몇 안되는 옵션중 하나. - 공익을 위하여: 사이오닉 능력을 가진 외계인을 심문해야만 사이오닉에 대한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는 섹토이드 지휘관을 죽여도 사이오닉 훈련실이 건설가능하지만,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생포해서 심문해야 건설할 수 있게 된다. - 마라톤: 게임 완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8일 걸리는 외계인 생태연구가 15일이 걸리는 마법. 외계인 침공 속도도 느려지지만 아군 연구 속도는 그거보다 더 느려져 게임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올라간다. 게다가 아이템 제작 비용 등등도 대부분 2배이다. 블래스터 발사기 1개에 퓨전 코어 2개와 항공 제어 컴퓨터 4개가 들어간다. - 결과 최우선: 패닉 레벨이 증가하면 회원국에서 주는 자금이 감소합니다.
- 높은 보상: 외계인의 납치 활동을 저지하고 받는 보상이 무작위가 됩니다.
외계인 납치 임무시 주어지는 세 보상이 정해진 유형이 아닌 완벽한 무작위 보상으로 바뀐다. 순전히 운빨이다. 이걸 켜고 첫 납치 미션에서 기술자 5명 이상의 보상이 뜰 경우 임파서블 난이도에서도 첫달 5위성이 가능하다(처음에 1, 새로 만들어서 쏘는거 4). [9] - 줄어드는 보상: 위성을 제작할 때마다 제작 비용이 증가합니다.
어느 시점에서 위성제작에 200금이 든다. 당연히 힘든 옵션 - 인간 초월: 사이오닉 능력은 매우 드뭅니다.
- 전투 피로: 매달 시간이 흐르면서 전체 자금 수준도 크게 떨어집니다.
- E-115: 비축해둔 엘레리움이 시간이 흐르면 손상됩니다.
- 완전 소실: 전투 중 죽은 병사의 모든 장비를 잃습니다.
- 다른 전력원: 모든 시설의 필요 전력량이 증가했습니다. 전력 소모가 2배가 된다. 아마 오른쪽 칸은 발전기로 도배하게 될 것이다.
3.6.8 세컨드 웨이브 ¶
세컨드 웨이브 옵션도 5개 더 추가되었다.
- 훈련 룰렛: 요원 진급시 획득하는 능력을 무작위로 부여한다. 그러나 병과 기본 능력과 전용 무기에 연계된 특수 기술들은 제외. 운빨이 매우 중요해지는데 애지중지 키운 분대시야 저격수에 별 쓸모 없는 치료 스킬 같은 거나 뜨면 매우 우울해지지만, 역으로 잘 걸릴 경우 저격수로 제압사격을 하는등, 특이한 운용이 가능해지는 묘미가 있다. 특히 돌격병 같은 병과에 저격수의 은밀기동 스킬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반엄폐가 완전엄폐로 바뀌므로 적 시야 밖에서 완전엄폐물로 이동시 은폐가 되는 모방 피부와 함께 사용하면 그야말로 귀신놀이가 가능하다. 그 외에도 명중 90짜리 감시병에 기회주의자 낀 중화기병, 스프린터에 대전차유탄찍고 사격+속사로 섹토포드를 걸레짝 만드는 돌격병, 분대시야에 감시병 찍은 저격병 등등 괴물병사가 드글거리게 되는 옵션. 훈련룰렛은 병사가 생성된 시점에서 결정되며, 무슨짓을 해도 한번 고용한 병사의 훈련룰렛은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세이브/로드 노가다는 할 수 없으나, 예외적으로 미션보상으로 받는 병사는 고계급으로 생성되기때문에 미션 클리어 직전에 로드를 반복하면 스킬이 조금씩 바뀌어 강력한 스킬의 병사를 얻을수도 있다. 불평등과 함께 게임을 상당히 쉽게 해주는 옵션.
- 저장질: 원래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에서는 턴마다 명중/빗나감 난수가 고정되어 있어 99% 명중율로 쏜 게 빗나갔다고 해서 불러오기해서 다시 쏴 봐야 계속 빗나가도록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사용하면 불러오기할 경우 난수가 바뀌므로 맞을 수도 있다.
다이스신이여 엑스컴을 도우소서다만 사람에 따라서 암기플레이가 가능한 난수고정이 더 쉽다는 사람도 있다. - 조준 각도: 측면 공격시 대상의 거리와 가까울수록 적의 엄폐 보너스를 낮춘다. 물론 외계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 돌격병과 지원병을 운용하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옵션.
- 물질 대 정신: 사이오닉 병사는 유전자 강화 수술을 받을 수 없으며, 유전자 강화병도 사이오닉 적성 검사에 지원할 수 없다.
- 근질근질한 촉수 : 멕토이드, 사이버디스크, 섹토포드를 발견 시 일정 확률로 해당 외계인이 경계를 쓰는 대신 바로 사격을 가한다. 해당 외계인들이 하나같이 강력하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한방에 병사가 쓰러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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