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을 않찍는게 병사 개개인으론 나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인 조합면에선 훈련룰렛을 찍는게 더 재미있습니다. 좋다고는 한적이 없다.
그리고, 결과적으론 훈련룰렛의 강력한 스킬조합이나 망조합을 보면서 즐길수 있습니다.
망조합이라고 하더라도 직업별 고정스킬은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1인분정도는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후의 공략분대는 최고병사들의 조합을 짤수 있게되므로 더 좋다고도 할수 있다.
간단히말해서, 몇몇임무에서 최선의 조합을 짤때는 도움이 되지만 평소엔 조금 않좋은 병사들로 싸워야 한다는 의미다.
훈련룰렛으로 나오는 스킬설명 및 랭크
- 고정스킬들은 제외 일부 스킬만..
S랭크
락앤로드 : 장탄수1증가 및 첫행동으로 장탄시 턴이 끝나지 않음.
- 훈련룰렛시엔 거의 모든케릭에 나올수 있으며, 다수의 적이 계속 몰려오는 롱워모드에서 탄창1증가와 장탄후 사격은 최고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탄후 사격이 불가능한 저격총무력화(정밀)스나라도 장탄후 안정화를 할수 있게 됩니다.
- 무아지경과의 조합은 [사격&장탄&사격&장탄]을 할수 있는 캐사기를 볼수 있습니다. 물론 무아지경이 치명타패널티를 받기 때문에 계속 사격은 않되지만, 이론상 [최대장탄수x2 사격 + 권총사격(경계)] 까지 가능합니다. [최대장탄x2 -1] 사격후 재장탄으로 탄을 다 채우고 턴을 끝낼수도 있습니다.
스프린터 : 이동력+3
- 패시브, 템을 끼면 속도가 줄어드는 롱워에서 이점이 더 증가합니다. 15이동력의 익절트 돌격요원의 경우는 템을 빼면 15+9 의 이동력을 만들수 있는 캐사기 스킬이죠. 제한없이 모든턴에 항상사용할수 있는 패시브라는 점. 막강한 이동력의 장점을 더 설명할 필요가 있을지요.
전투스캐너 : 스캐너2개를 던질수 있습니다.
- 정찰 및 촉수를 맞지 않고 선제공격권을 얻을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너프된 모방피부조차 나오기가 오래걸리는 롱워에서는 스캐너 플레이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 촉수맞고 울지말고 스캐너를 던지세요.
------
A 랭크
신속대응 : 경계를 맞출시 3연속 경계가 가능합니다.
- 이거 한개로는 조금 약하지만, 정찰병이 기회주의자와 결합되면 S랭크가 되버립니다.
- 최고의 조합은 신속대응-기회주의자-락앤로드 3개가 조합되면.. 캐사기라는 말로도 부족할정도의 경계머신이 됩니다.
기회주의자 : 경계시 조준패널티 삭제 및 치명타가능.
- 지정사수소총을 사용하는 정찰병&저격수에게 가장이점을 주는 스킬이며, 신속대응 정찰병이 기회주의자를 가지게 된다면..
- 예리한반사신경을 가진 적들의 존재로 약간 존재감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 장탄수가 많은 돌격병/기관총병의 근접전과 조합되어 익절트 디펜스미션에서 해킹과 함께 적들의 측면에 돌격시키면 학살이 일어납니다.
-----
B랭크
근접전전문가 : 4칸이내 적에게 경계없이도 반응사격
- 근접에 강하고 장탄수가 많은 돌격병이나 기관총병에게 나름 유효한 스킬입니다.
- 기회주의자와 조합시 매우 강력해집니다.
명사수/호전성/처형인 : 각각 조준 및 치명타를 올려줍니다.
- 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3개다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며,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치명타 딜러캐릭들에겐 필수인 스킬이죠.
호승심/레인저/약점조준 :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 조건자체는 다르지만, 역시 딜러캐릭에게 유효한 스킬입니다.
- 레인저보다 약점조준이 강력하지만, 초반해부가 않됬을경우 약점조준이 무쓸모라 초반엔, 레인저 후반엔 약점조준이 강력합니다.
- 호승심은 치명타를 뽑을경우 데미지증가지만, 호전성과 조합시 적이 많을수록 강력해집니다.
-----
C랭크
고독한늑대 : 7칸이내 아군이 없을시 조준10, 치명10
- 전통적인 원거리 저격수에겐 좋고 강력해보이지만, 저격수를 떨어뜨려서 운용하는건 경험상 매우 위험한 플레이입니다.
홀로그램 :
- 사격할 케릭이 많은 롱워에서는 나름 유용합니다만, 이것이 우선되지는 않습니다.
- 물론, 피가 많은 적을 집중사격시엔 선타로 홀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제압사격시에도 적용되므로 위험구역 제압형 기관총병에게 유용합니다.
충격회복력/전술적감각/생존의지 :
- 조합되면 좋겠지만, 탱커형 돌격병을 제외한 피가 적은 다른케릭들에겐 그다지..
- 물론 디펜스스킬이 아군을 살린다는 점에선 소중하지만..
- 공격스킬로 적을 쓸어버리면 방어는 필요없어지죠.
- 방어는 가능하면 [골리앗]을 운용하시면 됩니다.
죽이는 위치선정 :
- 후반 세라핌/아크엔젤이 나왔을경우엔 매우 유용합니다.
팩마스터
- 의무/기술병에게 유용한 스킬이지만, 전케릭공통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일부케릭들은 전술적조작전엔 사용이 힘들죠.
- 챙겨서 나쁠것은 없습니다.
엄폐해제사격
- 적은데미지를 주지만 명중률을 높여준다. 적들의 피가 많은 롱워에선 그다지..
- 그러나, 완엄에 숨은 적을 경계나 제압을 걸고나서 엄폐해제사격으로 잡을수도 있다. 그렇게까지 할필요가 있는지는...
'XCOM :Enemy Unknown·Within·LongW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스컴 롱워 모드 : 잠재력과 성장치 (0) | 2015.01.17 |
---|---|
엑스컴 롱워 모드 : 템플쉽 공략영상 및 미리보기 (0) | 2015.01.16 |
[펌] 베타14 공중전 정리표 (0) | 2015.01.04 |
[펌] 사령관의선택 모드 설치법 공개! (0) | 2015.01.02 |
애드된 턴에 공격받는 것은.. (0) | 2015.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