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일에 15버전이 나왔지만, 밸런스나 버그등으로 불안해서 냅뒀습니다만, 15b 버전은 조금 나아졌더군요.
일단, 시작국가보너스가 생겨서 대륙보너스를 획득하기 위해선 대륙내 모든국가 감시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위성테크는 시작대륙 및 타대륙 전체감시가 필요합니다.
사실 제경우엔 14버전때도 이렇게 하긴했지만 이상적인 위성테크는 6개를 붙여지었을 경우
기본업링크(1) -> 업링크(1+1) -> 업링크(1+1) -> 넥서스(2+2) -> 넥서스(2+1) -> 넥서스(2+2) = 16위성감시
1. 북미/아프리카 시작으로 업링크추가 시작대륙완전감시 - 뭐 일단 남미로 시작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2. 업링크추가로 남미(2) 획득
3. 넥서스(4) 추가로 유럽 or 아시아 획득
4. 넥서스(3) 추가로 1에서 획득하지못한 북미/아프리카 획득
5. 넥서스(4) 추가로 마지막 전위성감시 ( = 모든 외계인기지 공격 )
이상적으로 운영할경우 12월에서 1월에 전대륙감시가 가능합니다.
첫번째 넥서스 추가대신 업링크를 추가할경우 북미나 아프리카를 빠르게 획득가능하지만,
결국엔 기지 재건축이 필요해지게되서 나중에 귀찮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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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국가 보너스를 받으면, 해당국가 위성보너스를 획득하지 못하게 되므로 그점은 주의해야합니다.
1. 자금관련보너스
멕시코(부유한 후원자)
- 초반 500원추가시작으로 3월에 북미대륙감시가 가능하면서도, 연구자체도 거의 느려지지 않으며
- 위성감시로 3월 과학자2/추가자금250원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 결국 북미대륙보너스/과학자2/추가자금250원 즉 대략 1000+의 이익 및 요격기구입/유지비할인 으로 계속적인 이익을 볼수 있습니다.
미국(특수사관학교) : 사관학교업글 90%할인
- 4월 사관학교 이후 1800+ 자금을 아낄수 있습니다.
- 3월 북미감시는 힘들지만 4월감시는 가능하므로, 5월이후엔 자금적으론 멕시코 시작보다 좋게됩니다.
- 그러나 이것을 체감하려면 5월/6월은 되야 하므로 초반엔 확실히 멕시코가 좋습니다.
중국(외계학배상) : 시체 및 잔해 2배가격
- 초반엔 그이점을 조금뿐이 느낄수 없지만, 시작이 지날수록 누적되는 이익이 증가해서 후반에는 몇천을 넘어가고..
- 엔딩전까지 계속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 위성감시가 37%추가인반면 이것은 100%추가이므로..
개인적인 느낌으론 멕시코는 현금 / 미국은 상품권 / 중국은 시체팔이고리대금이자 라고 할수 있습니다.
2. 주조실 관련 보너스
- 몇개국가에 있지만, 초반 해당이점을 극도로 누리지만, 후반 주조실이 건설되고 연구된후라면 시작국가보너스가 사라지게됩니다.
- 시작국가 위성보너스가 없으므로 오히려 후반엔 약간의 패널티가 될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초반이 힘든 엑스컴게임이므로 초반에 누릴수 있는 이점이 더 강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3. 병사관련 보너스
- 병사스탯관련보너스는 초중후반에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계속되는 이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추가병사 보너스
- 캐나다(간부:상병4 시작)은 시작부터 훌륭한 병사(장교)를 획득하고 시작한다고 볼수 있지만, 잘 키우지 않으면
그 이점이 금방 상쇄됩니다. 물론 초반이 힘든 엑스컴에서 이것은 훌륭한 장점입니다.
병사를 잘키운다면, 최고계급(상사)을 빠르게 키울수 있게되므로 강력한 무아스나/정찰을 1달정도 빠르게 진급이 가능합니다.
- 일본(키류카이커맨더:상사1 시작)은 무아지경 스나/정찰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훌륭하지만, 피로도 시스템으로 본다면,
캐나다가 나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상사는 써본다면 진짜 이~상병들 찌끄래기와는 다르죠.
단 상사가 경험치를 상당히 뺏어가므로 진급이 조금 느려질수는 있습니다만, 갓캐리할수 상사는 쓰는 맛이 있죠.
- 프랑스(외인부대: 병사20명추가)는 그닥 ...
4. 기타
- 작업실/실험실/주조실/업링크 등을 가지고 시작하거나는 초반이점입니다. 위성보너스보다 나을지 생각해봅시다.
- 멕/시브 관련 보너스 : 멕은 좋지만 돈/융물/자원을 먹는 하마죠. 시브따위!
5. 이집트(오리시스의 축복)은 해당국가 위성보너스보다 강력한 보너스이자
- 제가 판단하기로는 롱워에서 최고문제되는 피로도시스템에 대항하는 최고의 보너스라고 판단됩니다.
- 물론 초반을 넘어가서 후반이 되야 그장점을 느낄수 있습니다.
- 사이오닉/장교/유전자개조 피로도 반은 강력한 사이오닉/유전자병사로 후반놀이를 하고하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국가보너스입니다.
- 병사가 충분히 많다면 장점이 상쇄될수도 있지만, 상사에서도 스탯획득이 가능하게 되니 재출격시간(피로도)감소는 엄청난 이점입니다.
- 해당 보너스가 없는 것보다 더 강력한 정예병사들을 더 자주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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